본문 바로가기
정보

계약관리는 공급관리 활동의 일부이다.

by 맛있는정부미 2021. 4. 22.
반응형

계약 관리의 개념 Contract administration

계약관리는  공급관리 활동의 일부이며, 계약 관리와 공급관리가 결합해서 협력 관계를 형성한다. 효과적인 협상을 통해서 한편으로는 공정한 가격 및 거래 조건을 확보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의 비용에 충분히 대응하는 가치를 제공받을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시킬 수 있어야  한다. 계약 관리와 공급관리는 공급관리 조직에게 상호 간에 만족할만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계약 관리란 계약자가 계약상의 약속을 준수하여 전체 계약을 이 해 하고, 구매자에 대한 의무를 다하도록 계약의 다양한 측면을 관리하는 것이다. 본질적으 로 계약 관리는 특정 계약 또는 구매 주문이 체결된 이후부터 최종 인도, 수락 및 정리 절차 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해당 계약 또는 구매 주문과 관련하여 취해지는 모든 조치를 포함한다. 고 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계약서에 포함된 존속 조항으로 인해 계약이 완료된 이후에도 관리가 끝나지 않는다. 계약 관리는 다음의 목표 Objectives를 달성하기 위해 양 조직이 밟는 절차를 포함한다.

 

  • 공급관리 조직이 합의된 계약에 따라 주어진 의무를 다하도록 한다.
  • 공급업체의 업무 수행이 계약서를 준수하여 이뤄지도록 한다.
  •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해결함으로써, 구매 조직의 이해를 보호한다.
  • 공급업체가 증가된 계약 수행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지 결정하고, 정당할 경우, 계약 조건의 공정한 조정을 협상한다.
  • 계약상의 거래를 문서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관리적 조치를 취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