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매의 목적과 역할은 기업의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1. 구매의 목적
기업이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자재나 설비를 구입해야 한다. 구매 부문은 구입 의뢰가 들어온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되 최적의 QCD(quality, cost, delivery: 품질, 비용, 납기)를 만족시켜야 한다.
기업이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면,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싸고 쉽게 그리고 필요할 때 필요한 수량을 갖출 수 있을지, 즉 적절한 구매 활동이 실행될 수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 적절한 구매 활동이란 다음 요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2. 구매의 역할
- 해당 부문이 요구하는 품질의 물품이나 서비스를 확보한다.
- 해당 부문이 요구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싼 가격으로 확보한다.
- 해당 부문이 요구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필요한 시기, 필요한 장소에 확보 한다.
- 해당 부문이 요구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한 공급자로부터 확보한다.
- 제조 기능을 확보하고 보완한다.
- 거래처와 공존 공영의 신뢰 관계를 구축한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매방식에 따른 종류 (0) | 2021.05.18 |
---|---|
구매 구입품의 종류 (0) | 2021.05.16 |
구매란 무엇인가요? (0) | 2021.05.14 |
하도급법에서 선급금의 지급의무 (0) | 2021.05.13 |
세금을 납부 못 했을 경우 환급 (0) | 2021.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