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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방식이란 물품을 사들이는 방식을 말한다. 이때 구입품의 분류에 따라 최적의 방식을 조합해야 한다.
1. 조직으로 본 구매방식
조직으로 본 구매 방식 purchasing system에는 집중 구매 방식, 분산 구매 방식 및 그 중간 방식이 있다.
1) 집중 구매 방식
매에 관한 업무를 한곳에 모아서 실행하는 방식으로 중앙 구매라고도 한다.
2) 분산 구매 방식
구매에 관한 업무를 사무소나 공장 등으로 분산해서 실행하는 구매 방식으로, 로컬 구매라고도 한다.
2. 구입처로 본 구매 방식
1사 발주, 분산 발주 및 그 중간 방식이 있다.
1) 분산 발주decentralized order (이원화)
같은 물품을 2개 이상의 기업에 발주하는 방식으로 사고 또는 재해에 의한 납기 지연 등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거래처끼리 경쟁하게 하여 품질 향상과 납기 엄수를 유도할 수 있고, 거 래처가 가격의 주도권을 쥘 수 없게 하는 장점도 있다.
3. 구입처 소재지 기준 구매방식
구입처 소재지를 기준으로 구매 방식을 분류하면 국내 구매와 글로벌 소싱 및 그 중간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1) 국내 구매 (내자구매)
원재료나 부품 등을 국내 시장에서 최적의 QCD로 구입하는 활동이다.
2) 글로벌 소싱 (외자구매)
물품이나 서비스 따위를 세계 각지의 시장에서 최 적의 QCD로 구입하는 활동을 말하며,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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