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매 활동의 결과는 제조 원가에 큰 영향을 주므로 기업 이익의 크기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제조업은 원재료나 부품 등을 구입한 다음 기계 설비와 인력을 결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한다. 제조업의 매출 총액 제조원가, 판매비 및 일반 관리비, 이익 등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이 제조업이 어떤 물품을 제조하기 위해 소비하는 경제 가치를 제조 원가 manufacturing cost라고 한다.
제조원가는 크게 직접비와 간접비로 나눌 수 있다.
제조원가 중 직접비에는 어떤 물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재료나 부품 등을 구입하는 직접 재료비, 기계 설비 등을 조작하는 작업자에 대한 급료 등의 직접 노무비, 생산에 사용되는 전기료나 가스비, 통신비 등 직접 경비가 있다.
간접비는 제품에 직접 구현되지 않는 간접 재료비, 간접 노무비, 간접 경비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제조업의 제조 원가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재료비는 일반적으로 설계와 구매 활동에 의해 그 크기가 결정된다.
즉, 구매 활동은 원가 절감 활동의 주역으로서 기업의 이익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매활동에서 관리가 왜 필요 할까? (0) | 2021.05.22 |
---|---|
구매활동과 재무제표와의 관계 (0) | 2021.05.21 |
구매와 아웃소싱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0) | 2021.05.19 |
구매방식에 따른 종류 (0) | 2021.05.18 |
구매 구입품의 종류 (0) | 2021.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