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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실로 각양각색의 다양한 구입품을 사용하여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에 투입한다.
기업이 기업 활동이나 영업 활동 등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각양각색의 다양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이들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구입품을 분류해 놓고 분류 내용에 따라 구매 방식을 바꿔 가며 타사보다 유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구입품 형상에 따른 분류
구입품을 형상에 따라 분류하면 원재료, 반제품, 완성 구입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서 원재료란 제품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원료나 재료를 말한다. 반제품이란 완제품은 아니지만 구입한 시점에서 이미 어떤 형상이 만들어져 있는 물품으로 제품의 실체를 구성하게 되는 주물이나 단조품 등을 말한다. 완성 구입 품이란 외부의 메이커가 정해진 규격으로 만들어 낸 표준품, 혹은 외부 기업에 생산을 위탁하여 만든 완성된 제품을 말한다.
2. 구입품 조달 방법에 의한 분류
조달 방법에서는 조달처에 따라 표준 구입품, 외주품, 자체 생산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재고 방식에서는 상비품, 비상 비품 등으로, 원가 비 용에서는 주재료와 보조 재료로 분류할 수 있다. 그밖에 지급품, 차급품 등의 분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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