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구매관리를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by 맛있는정부미 2021. 5. 26.
반응형

원활한 생산 활동, 영업 활동 실현과 아울러 구입품의 QCD 향상에 의한 파급 사이클을 실현하여 기업 이익을 향상하는 것이 구매 관리의 목적이다.


구매 관리의 목적은 생산 활동과 영업 활동의 원활화, 기업 이익의 향상, 이렇게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생산 활동과 영업 활동의 원활화란 적정 OCD를 지닌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때 구입하여 사용될 장소로 적시에 공급되도록 구매 활동을 잘 컨트롤함으로써, 기업의 생산 활동과 영업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구입품의 QCD가 향상되면 생산 활동과 영업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고, 자사 제품의 QCD가 향상되어 시장에서의 제품 경쟁력이 높아진다. 제품 경쟁력이 높아지면 판매량이 증가하고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며 기업 이 익이 향상되어 경영 목적 달성에 일조하게 된다. 경영 감각이 뛰어난 기업은 이렇게 하여 증가한 이익의 일부를 신제품 개발 등 에 투입, 자사의 존립기반을 더욱 단단히 다질 수 있게 된다.

반응형

댓글